취업/자기소개서&이력서

취업 확률 높이는 방법(내가 원하는 직무가 공고에 없을 때)

supersolution 2024. 10. 8. 15:41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취업, 면접 컨설턴트 Z코치입니다.

 

오늘은 내가 준비하는 직무가 채용 공고에 없을때, 또는 어디를 겨냥해 취업을 준비해야 확률이 높을지에 대한 방법론을 공유합니다. 취업준비생들은 잘 살펴보시고 도움되시기 바랍니다.


취업을 준비하다보면 가끔 당황스러운 경우들이 있습니다. 그토록 바라던 회사인데, 내가 원하는 직무가 그 해 채용을 하지 않습니다.

 

또는 시험을 준비하다보면 갑자기 그해 시험공고를 보니 내가 지원하는 직무가 없을 때가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만나면 굉장히 허탈감을 느끼게 되는데요. 따라서 이런 상황에 놓이지 않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런 부분에 유의해 취업 및 시험에 대비하는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최근 3개년 모집공고나 시험일정을 확인해볼 것

 

각 기업, 전형별로 모집계획이 애시당초 많은 직무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영업, 일반사무 직무들이 그렇습니다. 이런 직무는 대부분의 기업에서 사업에 필요로 하기 때문에 늘 적정 인원을 채용하려합니다. 따라서 해당 직무를 준비하는 사람이 늘 지원할 수 있기 때문에 준비에 부담이 안됩니다.

 

그리고 인사, 영업지원, 마케팅 등 기업별로 한자리 또는 두자릿수의 채용을 진행하는 직무들이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수많은 회사에 지원할수 있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어떤 직무는 산업, 경기의 영향을 많이 타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로 들면 A산업 경기가 매우 안좋습니다. A산업은 화재의 아직 기술 개발 단계이고, 기술이 안정화가 되지 않았습니다. 최근 화재사고가 많이 일어나 투자나 매출에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대기업부터 중소기업까지 해당 산업의 기업들은 향후 3년간 손실, 적자, 매출 저조 등의 상황으로 현재 인원 감축 이야기까지 나오는 상황입니다. 이러면 A산업군의 회사들은 신규채용이 매우 부담스럽습니다. 따라서 채용이 급격히 축소되고, 또는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A산업군만 겨냥해 취업을 준비하던 사람들은 황당한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내년도 장담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내가 '이 회사, 이 직무 아니면 안돼!' 하는 경우는 큰 리스크를 안게됩니다. 확률적으로 내가 빠르게 취업, 합격될 수 있도록 전략적으로 준비해야 합니다.

 

그럼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좋은 기업 주요 직무에 취업을 하기 위한 절대 스펙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절대 스펙을 갖기 위해서는 서류합격, 면접합격을 위해 충분한 스펙을 갖고 있어야만 합니다. 어떤 수치로 그것을 정의할 수 없지만 해당 직무에 취업하는 사람 사이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고득점해야만 해당 주요 회사, 직무에 내가 채용될 수 있겠죠.

 

본인이 원하는 주요 회사, 주요 직무에 취업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필수적으로 스펙관리바랍니다.

 

이 외의 대다수의 사람들은 다다익선, 고고익선의 스펙을 갖춰나갑니다. 토익은 높을수록, 자격증은 내가 취업하려는 쪽 관련해서 몇 개 취득하기 등, 정확히 1가지, 하나의 목표만을 위해 스펙을 쌓지는 않습니다.

 

금융이면 금융, 인사면 인사, 대기업IT면 대기업IT 이런식으로 포괄적인 업종, 회사군, 직무로 취업을 준비합니다.

 

바로 이것이 취업 확률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취업을 위한 직무 선택을 해라, 회사를 선택해라는 아닙니다. 다만 내가 어떤 회사의 어떤 직무가 정확히 무슨 일을 하는지는 가봐야 알 수 있습니다. 정확히는. 따라서 1개 회사 1개 직무만을 목표로 준비하기 보다는 해당 군에 입사하기 위해서는 어떤 스펙이 필요하지?

 

예로 들면, 백화점에 취업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하지?

 

백화점 공채 합격스펙 데이터를 모아보세요.

그리고 어떤 인원들이 서류에 합격하고, 최종합격하는지 확인해보세요.

 

(예시입니다. 특정 회사아님)유통관리사자격증, (유통업)인턴 경험, 대외활동, 토익, 인서울 중상위권, 발표 및 영어 면접에 합격한 자.

 

백화점에 제일 취업하고 싶지만, 백화점에 합격하지 못한다면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에 취업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편의점(GS리테일, 이마트 등)운영회사, 홈쇼핑 및 온라인 몰 운영사(GS홈쇼핑, NS홈쇼핑, 쿠팡, 마켈컬리 등)의 회사에 A직무로 취업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스펙을 쌓아가야 합니다.

 

나는 무조건 백화점만 취업할꺼야! 라고 생각한다면 일찍부터 해당 직무에 취업하는 합격자들의  스펙을 모두 갖추고, 각 면접전형을 일찌감치 준비하십시오. 그러면 아무래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합격하지 못한다면 불가한 것에 도전하고 있는 것일 수 있습니다. 조금 눈을 돌려 나에 스펙에 맞는 회사중, 가장 가고 싶은 곳을 찾아가면 됩니다.

 

취업이란게 참 어렵습니다. 내가 제일 좋아하는 1가지를 찾아 가지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결국 다수와 경쟁해서 얻는 것이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1개를 무조건 가질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나에게 맞는 좋은 회사, 좋은 직무를 효율, 포괄적으로 준비하시고, 확률을 높여 그정에서 하나의 기업을 쟁취하십시오.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TIP

좋은 스펙을 갖고 있다면, 대기업 지원 비중을 높이고, 애매하면 대기업, 중견, 중소를 안분해서, 저조한 스펙이라고 생각하면 중소 위주로 지원을 하여 합격 확률이 높은 형태로 지원하십시오. 만약 모두 떨어져 취업 재수를 하게되면, 스펙을 더 보완하세요. 그리고 다음 지원할 때에는 더 좋은 기업들의 비중을 높여 지원하세요. : )

 

반응형